티스토리 뷰
뜨거운 햇살의 도시를 피해 시원한 계곡으로 물놀이를 떠날 계절입니다. 차가운 민물인 계곡에 가져가면 좋은 음식의 조건을 소개하겠습니다. 몇 가지 음식도 예를 들어 소개해 드릴테니 건강하고 맛있는 물놀이 음식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1. 따뜻한 국물 음식
계곡의 온도는 한여름에도 15도 내외로 매우 차갑습니다. 그래서 발만 담궈도 온 몸이 시원해지기도 합니다. 이렇게 수온이 낮은 계곡물에 온 몸을 내던지고 놀다보면 체온이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체온이 1도 떨어질 때마다 면역력이 2~30%씩 감소한다는 얘기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더위를 피하고 감기를 얻을 순 없으니 물놀이 중에 체온 관리를 잘 하셔야 합니다.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따뜻한 국물이 있는 음식을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계곡가에 닭백숙, 오리백숙 파는 가게들이 많이 있는 것도 이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머리가 어지러울 만큼 차가운 계곡물에 몸을 담그고 따끈한 국물 음식을 먹으면 정말 행복핸 여름 휴가가 될 것 같습니다.
2. 양념이 강한 음식
저염, 저나트륨이 유행인데 이게 대체 무슨 일인가 싶으시죠? 물론 건강에는 저염식이 좋습니다. 하지만 계곡 물놀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는 양념이 조금 강한 음식이 좋습니다. 지금부터 원리를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리 몸에는 물과 여러가지 전해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간편한 설명을 위해 나트륨으로만 설명하겠습니다. 소금으로 배추를 절일 때를 생각해보시면 쉽습니다. 배추 바깥에 소금을 뿌리면 배추 안에 있던 수분이 배추 밖으로 빠져나옵니다. 균형을 맞추기 위해 소금의 농도가 더 낮은 곳에서 농도가 더 짙은 곳으로 물을 보냅니다. 바로 이것을 삼투압의 원리라고 합니다.
계곡에서 물놀이를 할 때 우리 몸에서도 이런 일이 발생합니다. 계곡물보다 우리 몸의 나트륨 농도가 더 진하기 때문에 우리몸은 서서히 계곡물을 몸 안으로 흡수합니다. 보이거나 느껴지지 않을 만큼 미세하게 일어나는 일입니다. 그래서 바다에서는 놀면 놀수록 목이 마르고, 계곡에서는 계속 소변이 마렵기도 합니다. 원래 우리 몸에 계곡물이 들어와 우리 몸의 나트륨 농도가 옅어집니다. 일정한 농도를 유지하기 위해 평소보다는 조금 짜고 양념이 강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미네랄이 많은 다양한 과일
위의 나트륨 농도와 같은 원리입니다. 계곡물이 몸으로 흡수되기 때문에 나트륨 농도 뿐 아니라 각종 미네랄의 농도도 옅어집니다. 우리 몸이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농도의 미네랄이 필요합니다. 물이 들어오는 만큼 미네랄도 함께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미네랄이 어디에 들어있는지 모르겠다면, 여러가지 색깔의 과일이나 채소를 먹으면 됩니다. 여름 휴가에 빠질 수 없는 수박, 복숭아도 아주 좋습니다. 맛있는 과일도 골고루 먹고 건강도 챙길 수 있으니 일석이조입니다.